인스타그램 숏폼 영상
인스타그램 숏폼 영상

아직 대세로 떠오른지 몇 년도 지나지 않은 시점이지만, 요즘 Z세대에게는 유튜브도 한물 간 콘텐츠 취급을 받고 있다.  

그리고 유튜브 다음의 핵심 콘텐츠 트렌드는 '숏폼 콘텐츠'이다.

숏폼 콘텐츠란 1분 이하의 짧은 영상 콘텐츠를 뜻하는 말로, 날이 갈수록 짧아지는 현대인의 집중력에 어필하는 콘텐츠이다. 숏폼 콘텐츠는 시청자에게 집중력을 요하지 않고, 끊임없이 다음 영상을 추천한다. 

뿐만 아니라, 이 과정에서 유저들의 몰입도를 최대한으로 유지하기 위해 숏폼 플랫폼들은 중간 광고 삽입마저 지양하고 있다. 

실제로 3대 SNS (인스타그램, 틱톡, 유튜브) 모두 숏폼을 주력 콘텐츠로 도입했으며, 숏폼 크리에이터를 자사 플랫폼으로 유치하는데 열중하는 상황이다.

숏폼 콘텐츠는 유튜브 영상에 비해 단순히 영상 길이만 짧은 것이 아니다. 숏폼 콘텐츠는 시청 시간이 짧은 대신 일부러 한번에 이해하기 어렵게 만들거나 빨리감기하는 등 시청자로 하여금 영상을 반복 재생하도록 하는 중독성이 콘텐츠 자체에 녹아있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숏폼 콘텐츠의 시청률(전체 시청자 중 영상이 끝날 때까지 완전 시청하는 비율)은 100%를 넘어가는 경우가 다분하다. 즉, 한 사람이 같은 영상을 여러 번 재생하는 경우가 많다는 뜻이다. 특히 어릴 때부터 인터넷과 SNS에 노출되어 집중 시간이 짧은 젊은 세대일수록 숏폼 콘텐츠에 긴 시간 반복적으로 노출된다.

숏폼 콘텐츠 마케팅에 주력하는 워프코퍼레이션의 함정수 대표는 "Z세대의 일 평균 숏폼 콘텐츠 노출 시간이 평일 75.8분, 주말 96.2분 수준으로 올라왔다"며, "Z세대 중 숏폼 콘텐츠를 매일 소비하는 비율이 50%가 넘은 현시점에서 숏폼은 기성 마케팅 채널을 대체하는 새로운 홍보 채널로 자리잡을 것"이라며 숏폼의 Z세대 대상 파급력을 강조했다.

실제로 Z세대 중에서도 00년대생 이후 출생자의 경우 숏폼 영상을 단순 오락이 아닌 정보 습득 목적으로도 활용하고 있는 상황이다. 궁금한 내용이 생겼을 때 기존 검색 포털이 아닌 인스타그램이나 틱톡 같은 숏폼 콘텐츠 플랫폼에 검색하고 정보를 습득하는 것인데, 이는 Z세대가 기존의 긴 텍스트 뿐만 아니라, 1분이 넘어가는 유튜브 동영상도 길게 느낀다는 사실을 보여준다.

게다가 콘텐츠에 참여가 빈번한 Z세대 특성상, "좋아요"를 누르거나 공유하는 유저의 비율이 압도적으로 높아 유명 크리에이터의 숏폼 영상의 경우 적게는 수만 개, 많게는 수십만 개의 "좋아요"와 수십 건의 공유가 발생한다.

한편 끊임없이 대중과 소통 해야하는 기업이나 지자체 입장에서는 변화하는 트렌드에 맞춘 새로운 콘텐츠를 제작하기 매우 어렵다. 따라서 이런 트렌드에 맞춰 기성 단체의 숏폼 콘텐츠 시장 진입을 지원하는 발 빠른 국내 스타트업들이 등장하고 있는 상황이다. 

국산 숏폼 전용 플랫폼인 셀러비와 바운드, 숏폼의 형태로 장편 콘텐츠를 제작하는 청담미디어, 숏폼 콘텐츠를 활용한 마케팅 솔루션을 제공하는 워프코퍼레이션 등이 그들이다.

키워드

#숏폼 #Z세대
저작권자 © 스타패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