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가 기타로 시작해서 기타로 끝나요."

가수 하현곤은 예상 밖의 대답을 했다. 2000년 초반 인기를 끌었던 남성 7인조 밴드 '클릭비'에서 그는 드러머였다. 그런데 이제 그가 기타에 빠져 있다고 하니 놀라웠다. 하현곤은 2002년 '클릭비'에서 탈퇴하고 나서도 음악의 끈을 놓지 않았다. 그가 집에서 기타를 절대 케이스에 넣지 않은 이유도 영감이 떠오를 때마다 작곡하기 위해서였다.

꽃미남 밴드 '클릭비'라는 이름은 역사의 뒤안길로 사라졌다. 하지만 하현곤은 '하현곤 팩토리'라는 이름으로 '하팩캘린더' 프로젝트 앨범을 2012년부터 매달 한 장씩 발매했다. 현재까지 50장이 넘는 앨범을 발매할 정도로 왕성한 음악 활동을 했다. 지난해 10월에는 13년 만에 7인조 완전체로 모인 '클릭비'에 합류하기도 했다.

올해 5월엔 소속사를 옮긴 후 첫 싱글 앨범인 필소굿(Feel So Good)’을 발표했다. 이번 앨범에는 하현곤 특유의 감성과 멜로디가 담겨있다. 특히 사랑을 시작할 때의 사르르 녹아내리는 기분 좋은 설렘과 구름 위를 노니는 듯 달콤하게 피어나는 행복한 감정을 ‘굿’이라는 한 마디로 귀엽게 표현한 센스 있는 가사가 인상적이다.

하현곤을 새로 옮긴 소속사에서 만나 이야기를 나눴다. 본지는 하현곤의 ①인생 ②스타일 ③음악 등 세 가지 컨셉으로 나눠 인터뷰를 했다.

Q. 근황이 궁금하다. 어떻게 지냈느냐.

20살에 그룹 클릭비를 나와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최고의 세션맨이 되자’는 목표를 가지고 드러머 장혁 교수님 제자로 들어가 열심히 드럼을 쳤다. 하지만 소속사 없이 혼자 세상에 나와 보니 너무 막막했고, 드럼으로는 미래가 잘 안보이더라.

그래서 ‘직접 작곡을 해서 솔로를 하자’고 마음을 먹었고, 이후 값싼 기타를 하나 사서 독학으로 곡을 만들었다. 데모 앨범을 들고 두 곳 정도 회사를 찾아갔는데 잘 안됐다.

그렇게 허송세월 시간은 흘렀고, 군대 전역 후 클릭비 멤버 우연석 형이 차린 엔터테인먼트에 들어가 2008년 첫 솔로 앨범이 나왔다. 하지만 홍보가 잘 안됐고, 또 다른 탈출구를 생각한 게 매달 음원을 내는 것이었다. 윤종신 선배님의 ‘월간 윤종신’을 보고 힌트를 얻었고, ‘하현곤 팩토리’라는 활동명으로 ‘하팩캘린더’를 2012년부터 현재까지 꾸준히 발표했다.

Q. 클릭비 당시엔 드러머로만 활동했는데. 노래에 대한 갈증이 있었나.

멤버 수도 많고, 노래를 잘 하지도 못하는데 생각만 가지고 ‘저도 하고 싶어요’라고 얘기하기가 쉽지 않더라. 그래서 활동 할 때는 묵묵히 드럼만 쳤다. 하지만 ‘나도 한 번 노래를 하고 싶다’는 속마음은 항상 가지고 있었다.

노래를 부르고 싶었던 이유는 딱 한 가지, ‘스포트라이트’를 받고 싶었다. 큰 무대에 오르면 넓게 서야했는데 그러면 나는 멤버들과 정말 많이 떨어져 있었다. 물론 관객석에서 보면 거리가 멀게 느껴지지 않겠지만, 드럼 앞에 앉아 있던 내겐 그 거리가 정말 크게 다가왔다. 가끔은 속으로 ‘내가 이 팀이 맞나’ 싶기도 했다.(웃음)

또한 당시엔 지금처럼 그룹과 개인 활동을 병행한다는 건 있을 수 없었다. 때문에 개인이 주목을 받기란 여간 쉬운 게 아니었다.

Q. 어떻게 클릭비 멤버가 됐나. 한 라디오 방송에서 노민혁 씨가 은인이라고 했는데.

민혁이와는 초등학교, 중학교 동창이다. 민혁이 덕분에 드럼을 배우게 됐고, 부산에서 밴드를 하다가 서울에 올라오게 됐다. 평생 은인이다.

민혁이가 먼저 클릭비 합류가 결정됐고, 드러머로 나를 사장님께 소개해줬다. 그때는 지금처럼 체계적인 오디션 개념이 아니었다. 교복을 입고 사장님을 뵈었는데 ‘얼굴 깔끔하네. 민혁이랑 열심히 해’ 이게 끝이었고 오디션이었다. 고등학교 1학년 때 데뷔했는데 정말 우연이었다.

Q. 하현곤·노민혁·유호석 씨가 2002년 탈퇴를 하면서 클릭비는 4인조로 팀을 재편해 활동했다. 인기가 없는 멤버들을 정리했다는 애기도 나돌곤 했는데.

민혁이와 호석이는 계약이 끝난 동시에 자의로 나왔다. 사실 난 재계약을 하고 싶었지만, 드럼을 치던 내가 춤과 노래를 소화하는 나머지 4명의 멤버들과 합을 맞추는 게 쉽지 않았다. 회사의 상품으로 봤을 때 가치가 전혀 없었던 것이다. 아웃사이더가 될 수밖에 없었고, 회사의 방침에 따라 나오게 됐다. 인기에 따른 멤버들과의 마찰은 전혀 없었다.

Q. 지난해 10월 클릭비가 13년 만에 완전체로 돌아왔다. 7명 멤버 모두가 모일 수 있었던 일련의 과정을 설명해 달라.

멤버들과는 주기적으로 다 같이 만나서 술 한 잔 하면서 이런저런 얘기를 나눈다. 각자 개인 활동을 하면서 허전함과 외로움을 많이 느꼈던 것 같다. 그리고 다들 (그룹 활동에) 목말라 있었다. 그 갈증이 극에 달했을 때 본격적으로 앨범 얘기가 나왔다. 또 옛날처럼 개인 활동을 못하는 것도 아니고 자유롭게 할 수 있으니 뭉치는 데 큰 어려움은 없었다. 특히 클릭비를 기억하고 기다려주는 팬들을 위해서라도 뭉치고 싶었다.

그렇게 진전이 돼서 2011년 클릭비 앨범이 나왔다. 사실 그때는 리더였던 김태형(강후) 형이 연기자 준비 때문에 참여를 못했다. 그래서 6인조로 나올 수밖에 없었다. 또 당시엔 상혁이와 종혁이 형이 군대를 미룰 수 없는 상황이어서 아쉽게도 활동을 거의 못했다. 이듬해엔 멤버 중 마지막으로 유호석(에반)이 군대를 가면서 2년을 더 기다려야 했다.

이후 다들 전역을 했고 몇 번의 만남을 더 가지면서 본격적으로 완전체에 대한 논의가 오간 결과 지난해 10월 13년 만에 7인조 클릭비로 뭉칠 수 있었다.

Q. 클릭비는 기억해도 하현곤을 기억하는 대중은 적은 게 사실이다.

사실 주변 지인들도 내가 얘길 하지 않는 이상 뭘 하는지 모르는 경우가 많다. 노래가 좋고 안 좋고를 떠나 대중들에게 알려야 하는 게 첫 번째인데 홍보를 제대로 못했다.

또 그동안 집에서 혼자 음악 만들고 발표하고 끝나버리는 경우가 많았는데. 이제는 대중 앞에 나서고 싶은 마음도 있다. 이를 위해 최근엔 소속사도 옮겼고, 방송이 됐든 공연이 됐든 가리지 않고 대중들과 활발히 소통하고 싶다.

Q. 지난해 초 ‘토토가’ 열풍이 불면서 1세대 아이돌에 대한 관심이 급증했다. 그 인기를 노린 컴백은 아니었나?

그 누구보다 완전체 클릭비를 가장 간절히 바랐던 게 바로 나다. 과거의 화려함과 인기를 못 잊어 향수 때문에 뭉치고 싶다는 생각은 전혀 안 했다. 무대 위에 7명이 함께 서 있는 것만으로도 행복했고 그리웠다.

음악의 경우 연극이나 영화 등 다른 예술 작품과 달리 혼자서도 할 수 있다. 그동안 혼자서 음악을 계속하다 보니 (멤버들의) 빈자리에 허전함을 느꼈고, 이는 뭘 해도 채워지지 않더라. 상황이 되면 다함께 뭉쳐서 즐겁고 재미있게 음악을 하고 싶다는 생각을 많이 했다.

Q. 올해도 완전체 클릭비의 모습을 볼 수 있나.

지난해 클릭비가 뭉친다는 기사가 나오면서 화제가 된 사진이 있다. 멤버 전원이 다 모여서 저녁 식사를 하는 모습의 사진이었는데, 8월 7일인 이 날은 클릭비의 데뷔일이기도 했다.

당시 각자 하는 일도 있고, 소속사 문제도 있고 해서 클릭비로 활발한 활동을 하긴 힘들겠지만 일회성 이벤트로 끝내고 싶진 않았다. 1년에 적어도 한 번 이상은 콘서트를 통해 팬들과의 만남을 지속적으로 하자고 정리를 했다.

하지만 아니나 다를까 멤버 각자의 스케줄 적인 부분이 부딪히는 거는 피해갈 수 없더라. 현재 긍정적으로 얘기해보곤 있는데 아직 뚜렷하게 확정은 되지 않은 상태다.

글. 스타패션 장경석

사진. 스타패션 장경석

 

저작권자 © 스타패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