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블루보틀커피코리아
/사진=블루보틀커피코리아

 

블루보틀커피코리아가 12월 15일, 서울의 중심인 명동에 국내 아홉 번째 카페인 '블루보틀 명동 카페'를 오픈한다. 

블루보틀은 전 세계 많은 사람들에게 쇼핑과 외식, 관광이 집약된 곳이자 서울의 중심부로 상징성을 가진 명동 지역 커뮤니티의 공생을 통한 지속 가능한 성장을 도모하고자 명동 카페를 오픈한다고 밝혔다.

블루보틀 명동 카페를 조선시대 '명례방(明禮坊:밝은마을)'으로 불리며 문화와 학식이 주는 여유가 가득했던 명동의 역사적인 내러티브를 반영하고 있는 공간으로 만들고자 했다. 특히 물질적인 소비 위주의 빠른 속도감을 지닌 명동에서 잠시 쉬어가며 새로운 문화를 공유하고, 빠르게 커피를 포장해 가려는 고객들과 높은 빌딩 숲 사이에서 휴식을 취하고 싶은 고객 모두를 수용하기 위해 기존의 블루보틀 카페들과 달리 좌석이 없는 '온더고(on the go)' 형태로 운영한다. 

이는 입지에 따라 유연하게 바뀌는 블루보틀의 지역성과 다양성을 중시하는 철학이 담겨 있다.

/사진=블루보틀커피코리아
/사진=블루보틀커피코리아

 

블루보틀 명동 카페는 방안에 앉아 내 집의 풍경을 감상할 수 있는 한옥만의 독특한 특징인 '자경(自景)'을 모티브한 '블루 하우스', 즉 블루보틀의 집을 콘셉트로 디자인했다. 상품을 전면에 내세우는 상업적인 모습보다는 브랜드를 상징하는 '블루 하우스'를 내세워 문화와 휴식을 전하고자 하는 메시지를 상징적으로 선보이고자 했다. 공간은 한국 전통의 아름다움을 동시대적 미감으로 표현하는 디자이너 양태오가 맡았다. 

큰길 쪽으로는 통창을 사용하여 내부 공간이 한눈에 들어오도록 설계해 카페가 풍경이 되는 '자경'을 경험할 수 있다. 

도예가 김덕호, 이인화가 참여해 실제 집과 같이 카페 이름과 주소가 적힌 문패를 달았다. 이 밖에도 집 안에 걸려 있는 한 점의 그림처럼 카페 내 모니터를 통해 다양한 작품을 감상할 수 있다.

카페 메뉴와 기획 상품에도 명동의 지역성을 반영하며 창의적이고 재미있는 요소를 담아냈다. 장시간 동안 정성으로 담아 내린 콜드브루와 에스프레소를 기반으로 빠르게 제공받을 수 있는 커피와 음료 메뉴를 선정했다.

명동 카페 오픈 기념으로 따뜻하게 스팀한 콜드브루 베이스의 라떼에 겨울의 계절감을 느낄 수 있도록 더해진 시나몬 등의 다양한 스파이스로 풍성한 맛을 선사하는 익스클루시브 음료 '놀라 스파이스(Spiced NOLA)'를 선보이며, 일부 아이스 음료는 사이즈업 한 16oz(475ml)로도 즐길 수 있도록 다양한 옵션을 제공한다. 

저작권자 © 스타패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