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수 조영남이 그림 대작 의혹과 관련해 사기 혐의 유죄 판결을 받아 주목을 받고 있다.

가수 조영남이 그림 대작 의혹과 관련해 사기혐의 유죄 판결을 받아 주목을 받고 있다.

지난 10월 18일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법원 형사18단독으로 조영남의 사기 혐의에 대한1심 공판이 진행됐다. 

이날 재판부는 조영남의 사기 혐의에 대해 징역 10월, 집행유예 2년을 선고했다. 재판부는 조영남이 피해자들을 속일 '미필적 고의'가 있다고 봤다. 

이날 재판부는 선고에 앞서 조영남에 대해 "조영남은 대다수 일반 대중은 물론 구매자들에게 커다란 충격과 실망을 안겼다"고 말했다.

이어 "미술계의 관행이라는 사려 깊지 못한 발언으로 국내 미술계에 혼란을 줬다"면서 "절대 가볍게 넘길 사안이 아니다. 피해액이 상당히 크다. 큰 물의를 일으켰음에도 불구하고 반성의 태도를 보이지 않았으며, 동종의 비슷한 전력으로 처벌을 받았음에도 불구하고 다시 한번 이런 일을 일으켰다"고 강조했다.

조영남은 2011년부터 지난해까지 화가 두 명에게 그림을 그리게 하고, 덧칠 작업만을 거쳐 자신의 이름으로 그림을 17명에게 판매, 1억 6천여 만 원을 챙긴 혐의로 재판에 넘겨졌다.

한편 해당 그림은 구매자의 의사에 의해 환불이 가능한 것으로 알려졌다. 조영남 측도 구매자의 요청에 의해 환불해주겠다는 입장이다. 

글. 스타패션 이욱현

사진. MBC '리얼스토리 눈'

저작권자 © 스타패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