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LIFE
[#지식인] 초치의 뜻, '생뚱맞게' 주목받다
서지원 기자 | 승인 2017.01.06 18:10

#초치의 뜻 #윤병세 외교부 장관 주한 일본대사 초치 #초치의 뜻은? #초치의 뜻 해석

초치의 뜻 주목 (해당 사진은 기사 내용과 무관합니다.)

윤병세 외교부 장관이 1월 6일 오후 4시 30분 나가미네 야스미사 주한 일본대사를 서울 세종로 외교부 청사로 초치했다. 

이날 나가미네 주한 일본 대사는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지 않은 채 굳은 표정으로 외교부 청사에 들어선 것으로 알려졌다

나가미네 주한 일본 대사 초치는 부산 일본총영사관 앞에 시민단체가 설치한 위안부 소녀상에 반발해 일본 정부가 주한 일본대사와 부산총영사를 일시 귀국시키기로 한 데 따른 것으로 보인다. 

앞서 우리 정부는 외교부 대변인 논평을 통해 "정부는 일본 정부가 주부산일본총영사관 앞 소녀상과 관련해 금일 각의에서 결정한 조치에 대해 매우 유감스럽게 생각한다"고 밝혔다.

정부는 "양국간 어려운 문제가 있더라도 양국 정부간 신뢰관계를 바탕으로 한일관계를 지속 발전시켜 나가야 할 것이라는 점을 다시 한 번 강조하고자 한다"고 지적했다.

이날 일본 정부 대변인 스가 요시히데 관방장관은 정례브리핑에서 지난해 말 부산의 일본총영사관 앞에 세워진 일본군 위안부 소녀상에 대한 항의표시로 주한일본대사와 부산총영사를 '일시 귀국'시키기로 했다.

일본 정부는 또 그간 한국 정부와 진행해온 통화스와프 협상의 중단을 선언했으며, 한일 고위급 경제협의도 연기한다고 발표했다.

윤 장관과 주한 일본대사의 만남을 외교부는 '면담'이라고 설명했지만, 성격상 '초치'로 풀이된다. 

#초치의 뜻은? 

초치의 뜻은 ‘불러서 안으로 들임’이라는 말로 일종의 외교적인 용어다. 상대국의 행동으로 문제가 벌어지거나 그러한 일련의 가능성으로 인해 설명이 필요한 경우, 상대국 외교관을 외교당국 사무실로 부르는 것을 의미한다. 초치는 그 자체로 외교적 의사표시를 담고 있는 것이기도 한다.

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에서 설명하는 ‘초치’의 예문으로는 제25대 조선 국왕 철종 시대의 역사를 다룬 ‘철종실록’ 번역 중 일부가 언급된다. 철종실록 번역문에는 ‘여러 유생을 초치하여 성유를 전선하면서 거듭 학당으로 들어갈 것을 권하였더니….’라는 내용이 있다. 유생들을 ‘불러’ 학당으로 들어가라는 임금의 명령을 전한 것으로 풀이된다. 

 

서지원 기자  media@kstarfashion.com

<저작권자 © 스타패션,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서지원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