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모레퍼시픽 메디안 치약 재료 CMIT/MIT 원료물질 12개 30곳 업체 납품 '충격'

아모레퍼시픽에서 제조한 메디안 치약 외에도 가습기살균제 원료물질인 CMIT/MIT가 함유된 원료물질 12개가 30곳 업체에 납품된 것으로 드러났다. (이정미 의원실 공개)

아모레퍼시픽에서 제조한 메디안 치약 외에도 가습기살균제 원료물질인 CMIT/MIT가 함유된 원료물질 12개가 30개 업체에 납품된 것으로 드러났다. 

27일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소속 정의당 이정미 의원에 따르면, 가습기살균제의 유해성 물질이 함유된 원료가 국내 제조업체 30곳에 유통된 내용을 확인했다.

이 의원은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미원상사가 가습기살균제 물질인 메칠클로로이소치아졸리논과 메칠이소치아졸리논(CMIT/MIT)이 포함된 원료를 치약, 비누 등을 생산하는 국내외 업체 30곳에 판매했다고 밝혔다.

이 의원이 공개한 자료에 따르면 CMIT·MIT가 함유된 원료는 총 12종으로 세안크림, 비누, 폼워시, 샴푸, 바디워시, 치약 및 구강세정제 등 목욕제품과 섬유세제 등 빨래용품에 사용되는 것들이다. 

특히 해당 원료가 유통된 기업 30곳 중에는 아모레퍼시픽과 애경산업, 코리아나화장품 등 국내 주요기업도 포함돼 있어 소비자들에게 큰 충격을 주고 있다. 

이 의원은 "식약처는 치약과 구강청정제 등으로 사용되는 원료물질을 전수 조사하고, 이 원료물질이 어떤 제품에 사용되었는지 산업통상자원부와 함께 점검해야 한다"며 "유독물로 지정된 CMIT/MIT를 생활용품에 사용하지 못하도록 하는 근본적인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의원은 최근 아모레퍼시픽의 치약과 구강청결제에 CMIT/MIT가 함유되는지를 조사한 결과, 25일 아모레퍼시픽이 만든 치약에 CMIT/MIT가 들어간 것을 확인했다. 

CMIT/MIT가 들어간 아모레퍼시픽 치약은 메디안후레쉬포레스트치약, 메디안후레쉬마린치약, 메디안바이탈에너지치약, 본초연구잇몸치약, 송염본소금잇몸시린이치약, 그린티스트치약, 메디안바이탈액션치약, 메디안바이탈클린치약, 송염청아단치약플러스, 뉴송염오복잇몸치약, 메디안잇몸치약 등 11종이다. 

이 이원은 관련 사실을 아모레퍼시픽 측에 알렸고, 아모레퍼시픽 측은 식약처에 해당 제품군을 전량 회수 신고했다. 이에 따라 식약처는 26일 CMIT·MIT 함유 원료로 만들어진 치약 11종을 회수한다고 밝혔다. 

글. 스타패션 서라희
사진. 이정미 의원실

저작권자 © 스타패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